Loading...
 
이 페이지는 티키 기능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혹시 티키 메일링 리스트를 찾고 게신지요?


게시판과 리스트 동기화


연관: Mail-in

이 페이지는 게시판으로 올라오는 모든 웹 게시물이 메일링 리스트로 가고 메일링 리스트 내부의 모든 이메일들이 게시판으로 게시되도록 티키 게시판을 설정하는 법을 설명합니다. 이메일 대화목록을 유지하며, 게시판 내부에서의 게시물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유지됩니다! 이는 티키가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메일 혹은 웹 혹은 둘 다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고 제출할 수 있도록 웹기반 및 이메일기반 게시판이 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티키는 메일링 리스트 서버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귀하는 Mailman, YahooGroups, GoogleGroups 혹은 유사한 것과 같은 어떠한 외부 서비스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티키는 메일링 리스트로 웹기반의 게시판 게시물을 전송하기 위하여 자체 sendmail 접근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면 게시판으로의 게시하기 위하여 목록으로부터 이메일 트래픽을 가져오기 위하여 티키에 대하여 POP3 접근 (브라우저 접근이 아님) 권한을 가진 별개의 이메일 계정이 필요합니다.

기본 설정

수정을 할 필요가 있는 게시판 관리 페이지의 부분은 아래에 표시됩니다.

forum_and_list_synchro_admin_v3.png (14.37 Kb)


티키 내부에 설정될 선택사항은 실제로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티키 내부의 선택사항 설정과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 내부에서 유사하게 명명된 선택사항은 제대로 설정하려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시작하시기 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모든 내용을 다 읽어 주십시오.

티키의 각 선택사항에 대하여 상세내역을 설명하기 전에, 3개의 이메일 주소의 짧은 요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예제
짧은 요약
ListName@MyMailListServer.com 티키가 게시판 메시지를 메일링 리스트로 제출할 때 사용할 수신 (To):이메일 주소
ForumOut@myTikiSite.com 티키가 게시판 게시물을 메일링 리스트로 제출할 때 사용할 발신(From:): 이메일 주소
ForumIn@myMailHost.com__ POP3 이메일 계정으로써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고 있으며 티키가 게시판으로 메시지를 가져올 때 단독으로 사용함


각각의 티키 선택사항과 그 설정은 아래에서 다루게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저희는 귀하의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 내부에 추가 요구 설정에 관하여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선택사항
설명
"이 게시판으로 메시지 전달..." 메일링 리스트로 메시지를 제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이메일 주소. 예를 들면, ListName@myMailListServer.com 혹은 GroupName@yahoogroups.com. 티키는 누군가 티키 웹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게시판에 개제를 할 때마다 메시지를 To: 이 이메일 주소로 메시지를 발송할 것입니다. 이는 외부로 나가는 이메일 주소 (outbound email address) 입니다.
: 티키 게시판 선택사항 "이 게시판 게시물을 이 주소로 발송" 을 이 메일링 리스트와 그 어떤 방식으로돈 연관시키지 마십시오. 그 이메일 주소로 발송된 이메일들은 티키 관리 이메일 계정에서 link 형식으로 발송되며, 게시판에 메시지의 복제가 나타나는 현상을 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게시물이 내부로 오는 메일에 의하여 생성될 때에도 이메일 발송 (Send mails even when the post is generated by inbound mail)" 이 선택사항을 활성화할 경우, 원하지 않은 루프를 생성할 가능성이 큽니다. 체크하지 않은 상태로 두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체크가 되면, 게시판으로의 어떠한 게시물이, 웹을 통하였거나 내부로 들어오는 이메일을 통하였거나 상관없이, 외부로 나가는 이메일 주소로 다시 게재되는 현상을 야기할 것입니다.
"외부로 나가는 메일로 응답 링크를 달기 (Append a reply link to outbound mails)" 체크가 된 경우, 게시판에서 메일링 리스트로 발송되는 이메일들은 티키 내부의 게시판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답글을 게시하기에 편리한 웹 링크를 포함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귀하께서 원하시는 바에 의하여 귀하의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에 Reply-To: 처리 설정이 되어있고 사람들이 메시지에 응답할 때 메일 읽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경우,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티키에 등록된 사용자들은 답글 작성 시, 이메일 프로그램 대신 티키 게시판을 더 쉽게 사용하기 원할 수 있으므로, 이 선택사항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원래 이메일 주소..." 이는 게시판 게시물을 발송되는 From: 이메일 주소입니다. 즉, 티키 게시판 내부의 웹에서 시작된 게시물은 이 주소에서 앞서 주어진 아웃바운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생성합니다. 이 이메일 계정에 대한 계정은 존재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이 From: 주소의 도메인 혹은 계정이 확인되지 않으면 SPAM 처리가 메시지를 막아버릴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저희는 다음 주소를 사용합니다: ForumOut@myTikiSite.com. 만약 실제 주소를 기입하시기를 원하시는 경우, 귀하의 티키 메일 서버 도메인 (이 다르다면) 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 이 이메일 주소는 메일링 리스트에 제출되어야만 합니다. 그리하여 이메일 주소는 닫혀있는 경우 메일링 리스트에 구독되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웹기반 게시판 게시물은 티키에 등록된 사용자로부터 오는 것처럼 발송되는 것으로 (즉, 등록된 사용자 이메일) 할 수 없습니다. 모든 티키 게시판 게시물은 이 동일한 이메일 주소에서 오게 됩니다.
"이 이메일로부터 메시지를 게시판에 추가" 메일링 리스트에서 이메일을 티키 게시판으로 가져오기 위한 전용 POP3 계정의 메일서버, 사용자 및 비밀번호. 이 이메일 계정은 메일링 리스트에 구독되어야 하고 (digesting 없이) 개별 메시지를 수신해야 합니다.

이 예제에서 우리는 다음을 사용합니다:
POP3 서버: mail.myMailHost.com
사용자: ForumIn@myMailHost.com , 그리고
비밀번호: (해당 이메일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티키에 등록된 사용자와 메일링 리스트 구독자


웹 기반의 게시판을 사용하여 게시물을 올린 등록된 티키 사용자는 메일링 리스트에 자신들의 티키 사용자명으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From: 이메일 주소는 위에 상세하게 기술된 바 모든 사용자에 대하여 동일할 것입니다. 메일링 리스트로부터 리키 게시판으로 들어오는 이메일은 스캔될 것입니다. 만약 From: 이메일 주소가 티키의 등록된 사용자의 것과 동일하다면, 그 들어오는 이메일의 게시판 게시물은 해당 등록된 티키 사용자로부터 오는 것으로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외의 경우, 인지되지 않은 From: 이메일 주소 (혹은 게시하였을 때 로그인 하지않은 게시판 사용) 는 자가 게시하였을 때 로그인 Anonymous 으로 나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티키에 등록된 사용자는 읽기, 쓰기 및 게시물에 응답하기 위하여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웹기반의 게시판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모든 것을 한 것처럼 표시될 것입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티키 게시판의 투명성


티키는 브라우저로 게시판이 접근될 때마다 인커밍 이메일 계정을 확인하고 모든 보류 이메일을 처리합니다. 그러므로 그 어떤 게시판 방문객이라도 가장 최신의 게시물을 보게될 것입니다 — 웹기반의 게시판 게시를 통하거나 메일링 리스트 내부의 이메일을 통하거나 동일합니다. 그 누구도 티키가 먼저 새 항목에 대한 이메일 목록을 처리하지 않고서는 티키 게시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웹기반 게시판 게시물이 작성되면 즉각 메일링 리스트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그러므로 이 2개의 별도 서비스의 설정은 양쪽 장치 (메일링 리스트 혹은 티키 게시판)의 사용자들에게 어느 정도 투명하게 됩니다.

하지만 게시판은 누군가 게시판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새 이메일로 갱신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게시판을 들여다보기 전에 티키에서 사이트 전역 검색을 할때만 문제가 됩니다. 메일링 리스트로의 최근 이메일은 아직 보류 중일 수 있고 그러므로 누군가 게시판 웹페이지를 먼저 방문하기까지는 검색에서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키와 기사에 대한 Mail-in 갱신 선택사항만이 티키로 사용자 접근과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만 이는 게시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메일링 리스트 설정


까다로운 부분은 설치와 운영 시 메일 루프를 피하는 것이다. 티키 게시판 처리는 원문 이메일 주소에서 발신: 으로 들어오는 이메일을 무시하는 방법은 알고 있스다. 하지만, 종종 발신자가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변경된다. 그러므로 설치는 까다로울 수 있으며 귀하의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와 설정에 의존적이 된다.

힌트: 설치를 할 때, 메일링 리스트가 중재되도록 만들어라. 최소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확신 이 설 때까지만이라도 그렇게 진행하라. 그 후에도 중재 상태로 두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익명의 사용자가 티키 게시판에 개제하도록 허용하였다면 더욱 그러하다. 이는 설정하는 동안 티키 게시판에서 발송되고 티키 게시판으로 전송되는 이메일을 제어하는 것을 돕기 위함이고 원하지 않은 루프 상태를 깨어버리기 위함이다. 티키 게시판을 활성화되어있고 운영 중인 메일링 리스트는 가능하지만, 여러 개의 테스트 메시지가 활동 중인 메일링 리스트 멤버들에게 발송되는 것을 피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메일 주소들 (위의 예제에 있는 ForumOut@ForumIn@ ) 이 메일링 리스트에 구독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라. ForumOut@ 게시물은 사전승인되어야 하며 (즉, 중재되어 보류되지 않아야 하며) 리스트에서 이메일을 되돌려 받지 않아야 합ㄴ다. 티키 게시판에 익명 게시물을 허용하였거나 메일링 리스트를 익명 게시물로 가득채우고 싶지 않는 경우에만 이 주소를 중재하도록 한다. 만약 ForumOut@ 이 실재 존재하는 계정이 아닌데 메일링 리스트가 여기로 메일을 보내려 시도한다면, 메일링 리스트는 주소를 구독해지 시킬 수 있다. 이 이메일 주소는 리스트에 메시지를 제출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된다. ForumIn@ 은 이메일을 메일링 리스트에서 직접적으로 또한 개별적으로 얻어야 한다; 하루치를 취합하는 다이제스팅 (digesting)이 되어서는 안된다. 선택을 할 수 있는 경우라면, 이 주소로 가는 것은 텍스트 이메일이 HTML 보다 일반적으로 좋다. 이 이메일 주소는 메일링 리스트에서 리스트에 메시지를 개제하기 위하여 절대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중재 (관리) 될 수 있다; 즉 메시지를 받기만 하는 용도인 것이다. 그 누구도 메시지를 내려받기 위해서 ForumIn@ 와 연관된 POP3 계정 로그인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어버리면 메일링 리스트와 게시판 사용자는 동일한 메시지 전체를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티키 게시판 설정 내부의 3개의 다른 이메일 주소는 모두 다를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 일부러 동일할 수도 있다. 하지만, 3개 전부를 동일하게 할 수는 없다. 그리고 "메시지 전달..." (메일링 리스트 주소)와 "메시지 추가...." (POP3 계정)은 절대 동일하게 하면 안된다. 하지만, 귀하의 설정에 따라 루핑을 피하기 위하여 일부를 동일하게 만들어야 할 수도 있다.

티키 게시판 사용자들은 비밀번호 알림, 제출에 대한 자동 응답 메시지, 튕김 처리와 같은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가 생성하는 자동 메시지에 의하여 혼선을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이 게시판 POP3 계정으로 발송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면, 그리 조치하라. 이러한 이유로 인커밍 이메일을 위한 별도의 계정을 (예를 들면, 위의 ForumIn@ 와 같은) 을 보유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해당 이메일 주소에 대하여 메일링 리스트 내부에서 멤버십 속성을 독특하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티키는, 대부분의 메일 프로그램처럼, 이메일 헤더에서 Reply-To: 필드를 From: 필드와 동일하게 설정한다. 일부 메일링 리스트는 Reply-To: 필드를 메일링 리스트 주소가 되도록 재설정하기도 한다. 어떤 사용자들은 자신의 이메일 전용 프로그램에서 간단한 답글이 전체 리스트에 브로드캐스트 되는 대신, 발송자에게만 보내지기를 원하기에 이에 대한 불평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티키 게시판은 일반적인 From: 주소를 사용하고, 한 사용자에 지정되지 않도록 한다, 메일링 리스트 내부의 이러한 재작성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메일링 리스트 사용자는 티키 게시판 게시자에게 개인적으로 응답을 보낼 수 없으며,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혹은 자동적으로 구독해지가 되는 일이 발생해 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메일링 리스트 아웃바운드 주소를 From: 주소를 사용하고 rewrite 이 켜져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회신을 전체 리스트로 강제보 보내지도록 선택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선택사항은 POP3 계저을 만드는 것이고 From: 주소가 실제로 동일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또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메일링 리스트와 게시판이 다른 메시지를 받도록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최선의 방법은 (1) 3개의 다른 이메일 주소들을 사용하고 (2) So it is likely best to (1) use three separate email addresses, (2) Reply-To: 처리가 꺼진 상태로 메일링 리스트를 설정하는 것이고 (즉, 이메일 리스트에 발신자의 이메일 주소로 남겨두는 것이다) 그리고 (3) From: 주소로의 이메일들이 무시되고 자동적으로 오류 메시지로 응답되지 않도록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귀하의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 혹은 메일 서버가 티키 게시판에 의하여 생성된 메시지의 From: 필드를 수정한다면, 게시판으로 되돌아오는 그 메시지들은 새롭고 다른 것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새 게시물로 게시판에 추가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게시판에서 시작된 메시지들은 게시판 내부에 복제가 생성될 것이다. 이 루프를 깨는 유일한 방법은 POP3 메일 계정으로 작업을 하거나 가능하다면 메일링 리스트 소트프웨어를 사용하여 루프를 깨는 것이다. 한 방법은 POP3 계정 설정에서 티키 게시판에 의하여 사용되는 From: 주소를 블랙리스트로 하여 게시판 메시지들이 무시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From: 와 POP3 계정 이메일 주소들이 동일하도록 설정하는 것이고 메일링 리스트 소프트웨어에게 이 발신자로 게시물을 돌려보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것들이 아무것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메일 헤더를 분석하여 귀하의 메시지가 어떻게 수정되고 있는가 를 살펴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가능하다면 설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각각의 메일링 리스트 엔진은 다른 독특한 선택사항을 요구할 수 잇다. 일부 흔한 메일링 리스트와 설정방법이 아래에서 다루어진다.

Using "Yahoogroups"

야후그룹 (http://groups.yahoo.com) 의 경우, 다음과 같이 귀하의 POP3 계정을 구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단계: 연락처 상세내역

야후 프로파일: 귀하의 티키 게시판명,
이메일 주소: POP3 계정 이메일 주소. 여기에는 앞서 사용했던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야 합니다: ForumIn@myMailHost.com

2 단계: 메시지 배달

개별 메시지 (Individual messages) 만 선택하십시오 ("Daily digest", 혹은 "Special announcements", 혹은 "Only Web" 은 선택하지 마십시오).

3 단계: 메일 기본설정

귀하의 티키 내부에서 더 손쉽게 보려면 ("Complete (New and Improved)" 을 선택하는 대신) Traditional (전통방식) 을 선택하십시오 (모든 광고가 텍스트 메시지 하단에 오게 됩니다).

주의: 우리는 구독할 ForumIn@ 계정에 대한 추가 상세내역이 필요합니다.

끝나면, Save changes (변경내역 저장) 을 누르시면 완료가 된 것입니다.

"Mailman" 사용하기

Mailman (GNU 메일링 리스트 관리프로그램) 은 전자 메일 토론과 e-회보 목록을 관리하기 위한 자유 소프트웨어이며 전 서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가 정보: http://www.gnu.org/software/mailman/

구성하는 방법?

주의: 여기에 상세내역이 기술되어야만 함.

다른 메일링리스트 프로그램에 관하여, 유사한 접근방식을 따르고, 필요에 의하여 , http://tiki.org/forums 에서 도움을 요청해 보십시오 ;-)

본 페이지에 대한 별칭

메일링 리스트 | 게시판과 리스트 동기화 | 게시판과 리스트 | 게시판_과_리스트_동기화 | 게시판_과_리스트 | 게시판에서 리스트로 게이트웨이 | 게시판에서 메일링 리스트로 게이트웨이

doc.tiki.org

Get Started

Admin Guide User Guide

Keywords

Keywords serve as "hubs" for navigation within the Tiki documentation. They correspond to development keywords (bug reports and feature requests):

Accessibility (WAI and 508)
Accounting
Articles and Submissions
Backlinks
Banners
Batch
BigBlueButton audio/video/chat/screensharing
Blog
Bookmark
Browser Compatibility
Link Cache
Calendar
Category
Chat
Clean URLs
Comments
Communication Center
Compression (gzip)
Contacts (Address Book)
Contact us
Content Templates
Contribution
Cookie
Copyright
Credit
Custom Home and Group Home Page
Date and Time
Debugger Console
Directory of hyperlinks
Documentation link from Tiki to doc.tiki.org (Help System)
Docs
Draw
Dynamic Content
Dynamic Variable
External Authentication
FAQ
Featured links
File Gallery
Forum
Friendship Network (Community)
Gmap Google maps
Groups
Hotword
HTML Page
i18n (Multilingual, l10n)
Image Gallery
Import-Export
Install
Integrator
Interoperability
Inter-User Messages
InterTiki
Kaltura video management
Karma
Live Support
Login
Logs (system & action)
Look and Feel
Mail-in
Map with Mapserver
Menu
Meta Elements
Mobile Tiki and Voice Tiki
Module
MultiTiki
MyTiki
Newsletter
Notepad
Payment
Performance Speed / Load
Permissions
Platform independence (Linux-Apache, Windows/IIS, Mac, BSD)
Polls
Profiles
Profile Manager
Report
Toolbar
Quiz
Rating
Feeds
Score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arch
Search and Replace
Security
Semantic links
Shadowbox
Shadow Layers
Share
Shopping cart
Shoutbox
Slideshow
Smiley
Social Networks
Spam protection (Anti-bot CATPCHA)
Spellcheck
Spreadsheet
Stats
Surveys
Tags
Task
Tell a Friend, alert + Social Bookmarking
TikiTests
Theme CSS & Smarty
Tiki Manager
Trackers
Transitions
User Administration including registration and banning
User Files
User Menu
Watch
WebDAV
Webmail
Web Services
Wiki History, page rename, etc
Wiki Syntax
Wiki structure (book and table of content)
Workspace
WSOD
WYSIWYCA
WYSIWYG
XMLRPC

Tiki Newsletter

Delivered fresh to your email inbox!
Newsletter subscribe icon
Don't miss major announcements and other news!
Contribute to T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