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Translation of this page is incomplete.

위키


티키의 중심부에는 위키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HTML을 전혀 모르더라도 가상적으로 무제한의 컨텐츠 페이지를 생성하고 편집하도록 합니다. 표면적으로는 위키 기능은 티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추가하기 위한 특별하게 손쉬운 도구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만, 이러한 관점은 이 기능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것입니다. 위키라는 것은, 단순히 말하자면, 지금까지 온라인 팀워크 및 협업을 위해 생성된 가장 유용한 도구일 것입니다. 수 많은 독립형 위키 서버 패키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Useful Links" 를 참고하십시오); 티키의 위키 기능은 가장 기능이 풍부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 중 하나이며, 부가적으로, 협업적으로 개발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살펴보는 다양한 범위의 추가적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는 게시판, 기사, 및 블로그 등을 포함합니다).

티키의 위키 기능의 성질과 유용성을 이해하려면, 모든 위키 소프트웨어의 밑바탕이 되는 간단한 (하지만 중요한) 설계 철학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내 "위키 이해하기"를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밑바탕이 되는 위키 컨셉트를 티키에서 구현한 많은 기능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에 대하여 더 아래에 있는 "기능 개요"를 한 번 살펴봐 주십시오.

위키 이해하기

짤게 말하자면, 위키는 컴퓨터 기반의 협업 시스템으로 다음 3개의 주 법칙에 기반합니다:

  • 사용의 편리 사용자는 협업적으로 문서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 HTML을 배우거나 복잡한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프로토콜 및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파일 포맷 비호화성에 대한 신경을 쓰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는 자체적으로 고유의 손쉬운 서식 문법 (위키 문법이라 불림)을 사용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웹브라우저로 문서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 광범위하게 개방적인 읽기/쓰기 접근권한 위키의 목적이 광범위하게 개방적인 협업이라면, 위키 내부의 모든 문서는 편집과 수정을 위해 즉각 제공되어야 합니다, 나아가서, 그 누구든지 기존의 저자 혹은 감독관으로부터 권한을 얻을 필요 없이, 위키 문서를 편집할 수 있어야 (혹은 새 것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 창발적 구조 물리학과 생물학에서 창발적 구조는 우리의 우주의 나선형 구조와 같이 근본적으로 혼돈적 절차로부터 떠오르는 놀라운 (그리고 종종 아름다운) 패턴을 설명하는데 사용됩니다. 위키에서는, 이 용어는 위키 사용자들이 위키 페이지의 집합의 패턴과 의미를 가하려는 시도로써 발명하는 탐색 구조를 가리킵니다.


몇몇 분들은 온라인 협업 도구가 사용하기에 더 쉬어야 한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법칙들 중 두 번째 "광범위하게 개방적인 읽기/쓰기 접근권한"은 많은 분들에게 위험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겁을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티키에서는 (대부분의 다른 선도적 위키 패키지에서도 마찬가지), 귀하께서는 야생과도 같은 인터넷 세상 전체애 대하여 귀하의 위키 페이지들을 열린 상태로 던질 필요가 없습니다. 귀하께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 권한 사용 위키 페이지 편집 권한을 원하는 바에 다라 등록된 사용자들에게로만 제한하거나 좀 더 협소하게 정의된 사용자 그룹으로 제한 혹은 페이지 편집 전체를 금지할 수도 있습니다.
  • 페이지 잠금 그 어떠한 개별 위키 페이지도 사이트 관리자 혹은 페이지 저자에 의하여 잠금될 수 있어서 내용물이 변경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페이지 주시 어떤 페이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경이 가해지면 귀하께 (이메일을 통하여) 통보된다는 것입니다.
  • 페이지 기록에서 복원 누군가가 페이지를 망쳐버린 경우, 걱정할 필요가 없스빈다. 티키에서는 (마찬가지로 다른 대부분의 위키 패키지에서는) 어떤 주어진 페이지에 가해진 모든 변경내역에 대한 상세한 기록을 보관합니다. 이전 버전은 백업 테잎 장치를 가지고 소동을 피울 필요 없이 일반적으로, 일 분 안에 빠르게 복구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개방적인 읽기/쓰기 접근 철학에 대하여 겁먹지 마십시오. 전 세계적으로, 선구적인 회사들과 대학들이 팀기반의 협업적 문서작성을 위하여 위키 소프트웨어를 조용히 사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공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자신들이 어떤 작업으로 투입되는지에 대한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작성한여 게시한 "뛰어난 페이지"에 누군가 나타나서 변경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원 저자는 돌아가서 변경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페이지를 수정하는 것이 훨 씬 더 나은 일일 것입니다!) 이기주의로 충만한 다툼을 피하려면, 티키 관리자는 팀 구성원들에게 위키 철학을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내용물에 대하여 충돌사항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작업을 하는 것을 활성화하는 충분한 도구들을 제공해야 합니다).

역사적 기록 위키위키-위키의 준말이며, 하와이어로 빨리를 의미합니다. 첫 번째 위키는 미국 오레건 주의 포틀랜드 시에 거주하며 OR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워드 커닝햄에 의하여 1995년에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위키-위키"라고 불렸습니다). 가장 큰 위키는 경이로운 위키피디아이며, 이는 이제 300,000개 이상의 공용적으로 기여된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능 개요

티키의 위키 기능은 관리자는 물론 사용자로 하여금 HTML을 학습하거나 복잡한 파일 업로딩 프로토콜을 숙지할 필요 없이 가상적으로 무제한의 읽을 수있으며, 웹으로 접근 가능한 페이지들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누가 어떤 특정 위키페이지를 처음 만들었는가 상관없이, 사용자가 적절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고, 그 페이지가 잠겨 있지 않다면, 그 페이지는 즉각 편집을 위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위키 페이지가 편집을 위해 열려있다면, 저자는, 최대한의 용이성을 위하여 설계된 서식적용 코드의 묶음인, 위키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들이 적절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면, HTML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식적용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저장된 페이지는 저자가 의도했던 봐와 매우 유사할 것입니다, 이는 티키가 줄 바꿈과 빈 줄을 텍스트영영 입력 상자에 보이는 대로 재생하기 때문입니다. 선택적으로, 위키 페이지는 그래픽을 포함할 수 있으며, (적절한 권한을 보유한) 사용자들은 그 어떠한 종류의 파일이라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위키 페이지 내부에 3종류의 링크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같은 티키 사이트 내부의 다른 위키 페이지로의 링크, 외부 위키로의 링크, 그리고 웹 링크 (위키 링크하기 를 살펴보십시오). 사용자들은 또한 대규모이며 날로 증가하는 위키 플러그인 목록 중 하나를 뽑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기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예로, 페이지를 반으로 나누는 서식, 재버 클라이언트, 자동으로 포함되는 기사 텍스트, 및 기타 등등). 저자는 또한 범주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고 사전에 사이트 관리자가 만들어 두었을 경우, 범주를 사용하여 페이지들을 범주화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페이지가 표시될 때, 사용자들은 (적절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자신의 로컬 시스템에 페이지를 저장하거나, PDF로 페이지를 내보내고, 페이지를 인쇄에 알맞은 형식으로 보고 또한 마이티키 메모장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페이지를 주시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는 페이지에 변경이 가해지는 경우, 이메일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지의 기록을 볼 수 잇으며, 그 기록은 페이지의 이전 버전을 포함하며, 다양한 버전들간의 차이점을 포함합니다. 사용자들은 또한 유사한 페이지들의 생성된 목록을 볼 수 있으며,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링클르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들의 목록 ("백링크"라고 불림)을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위키 페이지를 만드는 것과 위키 문법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시려면, 위키 페이지 사용하기로 가십시오
위키 시스템을 관리하시려면, 위키 구성으로 가십시오
개발 상세내역을 보시려면 위키 상세내역으로 가십시오
위키 플러그인에 대하여 읽어보시려면 위키 플러그인으로 가십시오

추가 읽어볼만한 내용들



Created by Jean Kim. Last Modification: Sunday 09 December, 2018 16:43:45 GMT-0000 by Marc Laporte.

doc.tiki.org

Get Started

Admin Guide User Guide

Keywords

Keywords serve as "hubs" for navigation within the Tiki documentation. They correspond to development keywords (bug reports and feature requests):

Accessibility (WAI and 508)
Accounting
Articles and Submissions
Backlinks
Banners
Batch
BigBlueButton audio/video/chat/screensharing
Blog
Bookmark
Browser Compatibility
Link Cache
Calendar
Category
Chat
Clean URLs
Comments
Communication Center
Compression (gzip)
Contacts (Address Book)
Contact us
Content Templates
Contribution
Cookie
Copyright
Credit
Custom Home and Group Home Page
Date and Time
Debugger Console
Directory of hyperlinks
Documentation link from Tiki to doc.tiki.org (Help System)
Docs
Draw
Dynamic Content
Dynamic Variable
External Authentication
FAQ
Featured links
File Gallery
Forum
Friendship Network (Community)
Gmap Google maps
Groups
Hotword
HTML Page
i18n (Multilingual, l10n)
Image Gallery
Import-Export
Install
Integrator
Interoperability
Inter-User Messages
InterTiki
Kaltura video management
Karma
Live Support
Login
Logs (system & action)
Look and Feel
Mail-in
Map with Mapserver
Menu
Meta Elements
Mobile Tiki and Voice Tiki
Module
MultiTiki
MyTiki
Newsletter
Notepad
Payment
Performance Speed / Load
Permissions
Platform independence (Linux-Apache, Windows/IIS, Mac, BSD)
Polls
Profiles
Profile Manager
Report
Toolbar
Quiz
Rating
Feeds
Score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arch
Search and Replace
Security
Semantic links
Shadowbox
Shadow Layers
Share
Shopping cart
Shoutbox
Slideshow
Smiley
Social Networks
Spam protection (Anti-bot CATPCHA)
Spellcheck
Spreadsheet
Stats
Surveys
Tags
Task
Tell a Friend, alert + Social Bookmarking
TikiTests
Theme CSS & Smarty
Tiki Manager
Trackers
Transitions
User Administration including registration and banning
User Files
User Menu
Watch
WebDAV
Webmail
Web Services
Wiki History, page rename, etc
Wiki Syntax
Wiki structure (book and table of content)
Workspace
WSOD
WYSIWYCA
WYSIWYG
XMLRPC

Tiki Newsletter

Delivered fresh to your email inbox!
Newsletter subscribe icon
Don't miss major announcements and other news!
Contribute to T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