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위키 플러그인

티키의 위키 플러그인 기본 위키 문법에 더해진 강력한 확장프로그램으로써, 티키 사이트 내부의 그 "어떠한" 위키 텍스트 영역에서, 기능 및 상호작용적 데이터 및 함수 등을 임베드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위키 페이지, 블로그, 기사, 포럼, 기타 등등.. 거의 모든 기능 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위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표기 및 동영상 혹은 음성 파일 재생
  • 행과 열로 컨텐츠를 배열 및 특수 서식의 표와 상자 생성
  • 자동으로 목차 생성, 백링크 표시, 혹은 방문객을 다른 페이지로 보내기
  • 차트, 게이지, 그림, 및 지도 표기
  • 사용자 및 트래킹 정보 표기, 데이터베이스 질의, 혹은 다른 페이지의 정보 표기
  • 그 외 다양한 기능

 주의
비록 ''플러그인" 이라 불리우지만, 거의 대부분이 티키 기본 설치 시, 포함됩니다. 이 플러그인 들을 사용하기 위하여 추후에 "애드 온"으로 추가 설치되어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그렇지 않는 것들은, Text Area 관리 페이지에서 활성화만 하면 됩니다.Tiki3 에서부터는, 몇몇 플러그인은 페이지에서 "라이브" 상태가 되기 전에 관리자 승인이 필요합니다.

 
플러그인은개발은 용이합니다 - 시작을 하는데 팁을 원하시면 Create a plugin 을 살펴보십시오.

이 사이트에서 문서화 된 배포되는 플러그인

 Note
페이지의 편집창에서는 Image 아이콘을 클릭한 후 '플러그인 도움말' 을 클릭하여 플러그인의 목록과 버튼이 함께있는 설명을 클릭하여 문법을 삽입하고 문서로 연결하도록 하십시오.

플러그인 문법

일반적으로 플러그인 문법이 동작하는 방식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 플러그인에 대한 개별 설명서 페이지는 해당 플러그인에 대한 지정된 문법의 예제도 선사합ㄴ디ㅏ.

문법에는 2개의 기본 스타일이 잇습니다: 대문자형, 거의 모든 플러그인에 대하여 작동을 하는 것과 소문자형, 본문을 필요로 하지 않는 플러그인에 대하여 작동하는 것입니다.

대문자형 문법

이 문법은 거의 모든 플러그인에 대하여 작동을 합니다 (예외는 {maketoc}) 이며 아래에 예제가 있습니다:

Copy to clipboard
{PLUGINNAME(parameter1="value1|value2" parameter2="value")} 플러그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컨텐츠와 호출된 본문 혹은 데이터 {PLUGINNAME}
  • 스페이스를 피하십시오: 태그명 혹은 변수값의 내부 혹은 주변에 스페이스가 없어야 함, 단 매개변수들 사이는 예외

  • 대소문자 구분: 태그는 반드시 모두 대문자여야만 함

  • 종료 태그: 플러그인의 본문 내부에 (태그들 사이에) 텍스트를 요구하지 않는 플러그인들에 대하여, 다음에서처럼 순방향 슬래시가 종료 태그 대신 사용될 수 있습니다:
    {AGENTINFO(info="IP") /}{AGENTINFO(info="IP")}{AGENTINFO} 대신 사용

  • 매개변수:
    • 괄호는 변수가 설정된 것이 없더라도 항상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CODE()}
    • 매개변수는 스페이스, 쉼표 혹은 쉼표와 스페이스로 구분됩니다. 매개변수 내부의 값들은 일반적으로 세로 막대에 의하여 구분됩니다 (|) 혹은 콜론으로 구분됩니다 (:) - 하지만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 각자 플러그인에 대하여 설명서를 통하여 확인하십시오
    • = 혹은 => 가 매개변수를 값으로부터 분리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은 매개변수 값들 내부에 스페이스가 없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캐릭터가 있을 경우 따옴표 없이 작동할 수도 있으나, 매개변수 값을 작은 따옴표 혹은 일반 따옴표로 에워싸는 것이 최고입니다. 예제: {CODE(wrap="1")}
    • 귀하께서 지정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으로 설정될 수도 있습니다 - 추가 정보는 해당 플러그인의 설명서를 확인하십시오.

소문자형 문법

본문 (즉, 시작과 종료 플러그인 태그 사이에 컨텐츠) 을 필요로 하지 않는 플러그인에 대하여, 소문자형 문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티키6 이후). 다음의 예제를 살펴보십시오:

Copy to clipboard
{pluginname parameter1="value1|value2" parameter2="value"}

이들에 대한 문법에 관하여 무엇이 다른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 한 개의 유일한 태그, 소문자로 되어있음
  • 매개변수를 위한 괄호가 필요 없음
  • 예를 들면:
    {toc}{TOC()}{TOC} 대신 사용
    {toc type="fancy"}{TOC(type="fancy")}{TOC} 대신 사용

플러그인에 대한 사이트 설정

플러그인 활성화하기

기본으로 활성화되어있지 않은 경우, (3.0버전 이후)사이트 관리자가 플러그인이 사용되기 전 먼저 관리 홈 > 편집과 플러그인 > 플러그인 (탭) 으로 이동하여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의 "활성화" 상자를 체크하고 "기본설정 변경"을 클릭함으로써 활성화를 해야만 합니다"

편집 플러그인 아이콘 활성화

위와 동일한 탭에 (관리 홈 > 편집과 플러그인 > 플러그인 (탭)), "편집 플러그인 아이콘 활성화" 라는 기능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러그인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Image 아이콘을 배치합니다. 이 편집 아이콘이 클릭되면, 팝업 입력 양식이 나타나며, 전체 페이지를 편집하고 저장하지 않더라도, 플러그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편집 아이콘 토글

또한, "섹션과 플러그인 편집 아이콘의 표기 토글" 이 (관리 홈 > 위키 > 일반 기본설정 (탭) > 편집 (구역) 에서)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콘을 모든 페이지의 상단에 두어 섹션 및 플러그인 편집 아이콘을 한 번의 클릭으로 (Image 켜거나 혹은 Image 끄도록 합니다.

플러그인 보안

잠정적 보안 위험이 있는 플러그인은 사용 전에 관리자에 의하여 승인을 필요로 합니다 - 그러한 경우 알림 표기가 뜨게 됩니다.

대기 중 승인 알림

티키7.0 이후로, "플러그인 대기 알림" 이라는 설정이 "관리 홈 > 편집과 플러그인 > 플러그인 (탭)" 내부에 있으며, 이는 tiki_p_plugin_approve 의 권한을 가진 그룹 내부의 사용자들로 하여금, 위키 페이지 내부에 새로운 플러그인 호출이 추가될 때 마다 승인 대기 중이라는 이메일 알림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배포되는 플러그인 대 Mod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은 티키 소프트웨어의 다른 부분과 함께 번들이 되어 옵니다. 번들된 플러그인의 목록은 각각의 티키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 전체 플러그인 을 참조하여 2.0 버전 이후로 이떤 것들이 제공되는 지 확인하십시오. 위의 목차는 배포되는 플러그인의 문서에 의한 것입니다.

어떤 플러그인은 티키 설치에 기본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이는 티키 Mod 로써 별도로 설치될 수 있습니다. Mods Type Wikiplugins 에서 이들에 목록과 설명서의 링크를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설치방법에 관한 정보는 Mods Use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페이지

별칭


doc.tiki.org

Get Started

Admin Guide User Guide

Keywords

Keywords serve as "hubs" for navigation within the Tiki documentation. They correspond to development keywords (bug reports and feature requests):

Accessibility (WAI and 508)
Accounting
Articles and Submissions
Backlinks
Banners
Batch
BigBlueButton audio/video/chat/screensharing
Blog
Bookmark
Browser Compatibility
Link Cache
Calendar
Category
Chat
Clean URLs
Comments
Communication Center
Compression (gzip)
Contacts (Address Book)
Contact us
Content Templates
Contribution
Cookie
Copyright
Credit
Custom Home and Group Home Page
Date and Time
Debugger Console
Directory of hyperlinks
Documentation link from Tiki to doc.tiki.org (Help System)
Docs
Draw
Dynamic Content
Dynamic Variable
External Authentication
FAQ
Featured links
File Gallery
Forum
Friendship Network (Community)
Gmap Google maps
Groups
Hotword
HTML Page
i18n (Multilingual, l10n)
Image Gallery
Import-Export
Install
Integrator
Interoperability
Inter-User Messages
InterTiki
Kaltura video management
Karma
Live Support
Login
Logs (system & action)
Look and Feel
Mail-in
Map with Mapserver
Menu
Meta Elements
Mobile Tiki and Voice Tiki
Module
MultiTiki
MyTiki
Newsletter
Notepad
Payment
Performance Speed / Load
Permissions
Platform independence (Linux-Apache, Windows/IIS, Mac, BSD)
Polls
Profiles
Profile Manager
Report
Toolbar
Quiz
Rating
Feeds
Score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arch
Search and Replace
Security
Semantic links
Shadowbox
Shadow Layers
Share
Shopping cart
Shoutbox
Slideshow
Smiley
Social Networks
Spam protection (Anti-bot CATPCHA)
Spellcheck
Spreadsheet
Stats
Surveys
Tags
Task
Tell a Friend, alert + Social Bookmarking
TikiTests
Theme CSS & Smarty
Tiki Manager
Trackers
Transitions
User Administration including registration and banning
User Files
User Menu
Watch
WebDAV
Webmail
Web Services
Wiki History, page rename, etc
Wiki Syntax
Wiki structure (book and table of content)
Workspace
WSOD
WYSIWYCA
WYSIWYG
XMLRPC

Tiki Newsletter

Delivered fresh to your email inbox!
Newsletter subscribe icon
Don't miss major announcements and other news!
Contribute to T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