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백업

개요: 2 개의 간단한 단계를 통한 백업

표준 티키 설치 내부 중 2 종류의 파일들이 귀하의 특정 사이트의 백업을 위하여 반드시 저장되어야 합니다:

  1. My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십시오. (예제는 아래 내용을 살펴보십시오)

  2. 파일들을 백업하십시오.
    Copy via FTP 를 통하여 티키가 설치된 폴더 전체 (및 하위폴더들) 를 복사하십시오

  3. 웹 디렉토리 외부의 파일들 (만약 티키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정하였다면) 또한 반드시 백업하십시오


파일 백업

파일 갤러리 (혹은 다른 기능)을 설정하여, 티키가 설치된 곳 외 다른 곳 (예: 웹 디렉터리 외부)에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였다면, 그러한 파일들도 복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tiki-admin_system.php 를 살펴보십시오)

데이터베이스 백업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업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다양한 선택사항의 목록입니다.

A. 웹 인터페이스 (Adminer) 를 통한 백업

Adminer (예전이름은 phpMinAdmin) 은 완벽한 기능의 MySQL 관리 도구이며 PHP 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phpMyAdmin 과는 달리, 한 개의 파일 로 구성되어, 목표 서버에 배치하도록 준비됩니다.

B. 웹 인터페이스 (phpMyAdmin) 를 통한 백업

필요하다면, 귀하의 시스템 관리자에게 호스팅서비스에서 phpMyAdmin 을 제공하는지 와 접근하려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문의해 보십시오.

궁극적으론, 직접 phpMyAdmin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http://www.phpMyAdmin.net/

phpMyAdmin 의 주 화면은 다음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스크린샷은 TikiLiveCD 을 사용하여 촬영되었습니다: http://tiki.org/TikiLiveCD)

Image }


목록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십시오 (본 예제에는 tiki19; 아래의 스크린샷에서는 tiki_1), 목록은 화면의 좌측 컬럼의 드랍다운에 위치합니다. 다음과 유사한 것이 보이게 됩니다:

Image


Image


SQL (혹은 phpMyAdmin 의 새 버전이라면 Export) 이라 쓰여있는 탭을 클릭하십시오:

Image


Image


내보내기 화면에서, "Structure" 영역 중, that says "Add DROP TABLE" 라고 적혀있는, 상자를 체크하였나 확인하십시오, 이는 지금 내보내기를 하는 이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 추후에 백업을 재 삽입 시 절차가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선택사항의 나머지는 기본사항에 의하여 보여지는 바대로 ok입니다.

마지막으로 "send" 상자를 클릭하시고, "Execute"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다음과 같은 대화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Image


Image


원하는 위치로 디스크 저장을 하십시오.

Image


Image


이제 모든 것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열기를 할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낯선 작업이라면, 저장된 파일의 유형을 보여주도록 하십시오):

Image
Image


Image


파일은 utf-8 로 인코딩 되어있어야 합니다. 만약 캐릭터세트를, 예를 들어, iso-8859-1 로 변경하고 싶다면 (MS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중 기본 캐릭터 세트와 다른 것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것의 내용을 편집하기 위함) 우리는 정식으로 " utf-8 enabled" 편집기에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ToolBox 페이지를 참조하여 운영체제에 따라서 그와 같은 작업을 하는 일반적 응용프로그램들에 대한 링크를 살펴보십시오). 예를 들면, GNU/Linux 에서 KWrite 를 사용하면, 다음처럼 보일 것입니다:

Image

C. 터미널 화면에서 명령어를 통하여 백업 (mysqldump)

Image

Image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십시오:

Copy to clipboard
mysqldump -uuser -ppass tiki19 > tiki19_backup_yymmdd.sql


귀하의 경우, 위의 예제에서 다음 사항들을 변경하십시오:

  • user 에 mysql 서버에서의 유저명
  • pass 에 mysql 서버에서의 유저명에 대한 비밀번호
  • tiki19 에 데이터베이스 명
  • yymmdd 에는 각각 연도, 월, 일에 대한 2개의 숫자씩을 입력하여 이름에 의하여 백업의 구분을 쉽게하고 생성일을 알기 쉽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백업 사본을 안전한 곳에 저장하십시오. 만약 서버 하드 디스크와 백업이 그 어떤 때에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문제를 방지하도록, ftp 혹은 sftp 를 통하여 로컬 컴퓨터에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복원은 다음을 살펴보십시오 데이터베이스 불러오기

D. phpMyBackupPro

저의 경우는 phpMyBackupPro v.1.8 http://www.phpmybackuppro.net 를 설치하였고 tiki-login 의 1 줄을 수정하였습니다: pMBP 의 스케줄화 된 백업 스크립트의 호출을 포함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데이터베이스의 gzip된 백업이 매일 제 메일함으로 바로 발송됩니다.

phpMyBackupPro 는 또한 FTP 에 해당하는 디렉터리 백업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직 wwwroot 의 외부에 위치한 첨부파일과 갤러리 폴더들에 대하여 테스트 해보지 않았습니다.

백업 기능을 로그인 스크립트에 포함한 이유는 저의 사이트에서는 로그인 된 사용자들만이 글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러므로 스크립트는 모든 사용자에 대하여서만 호출되며, 매일마다 일일 백업을 가동시키는 첫 사용자에 대하여서만 약간 영향을 미칠 따름입니다. (해당 사용자는 백업이 완료될 때까지 몇 초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아무도 로그인하지 않는다면, 마지막 백업에서 갱신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E. MySQLDumper

MySQLDumper 는 PHP 와 Perl 기반의 도구로써 My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데이터를 쉽게 백업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 필요하다면 -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쉘 접근 권한이 없는 공유 호스팅 웹스페이스에 특히 적합합니다. MySQLDumper 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GNU-라이센스 하에 배포됩니다.
문제점: PHP 스크립트는 대부분의 서버 설치 상에서 30초로 일반적으로 설정된 최대 실행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도를 넘어 실행되는 스크립트는 단순히 동작을 정지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대형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다른 도구를 사용할 때 이미 이런 특정 문제를 직면하셨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MySQLDumper 는 이러한 틈새를 채워줍니다 …

MySQLDumper 는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한 독자적 기술을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특정량만을 읽고 저장한 후, 자바스크립트를 통하여 자신을 반복하여 호출하고 백업프로세스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해당 포인트에서 백업을 다시 시작합니다..

재생 절차도 유사합니다. 다른 도구들과는 다르게, 대형 백업 파일을 자르고 재연결하는 것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MySQLDumper 는 데이터를 압축된 .gz 파일로 직접 쓸 수 있습니다. 복원 스크립트는 이 파일을 언패킹하지 않고 직접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압축 없이도 사용할 수 있지만, Gzip을 사용하는 것이 대역폭의 상당량을 아낄 수 있게 합니다. 스크립트를 설정하여 자동적으로 백업파일을 FTP 계정이나 이메일 주소로 보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http://www.mysqldumper.net/ 에서 구하십시오.

F. HeidiSQL

HeidiSQL 은 sql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그래픽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입니다. 서버 관리자 내부에서 연결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를 테이블 당 하나의 파일인 한 개의 덤프 파일로 타 호스트에 혹은 클립보드에 혹은 같은 호스트 상의 다른 데이터 베이스에 덤프합니다. http://www.heidisql.com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연관 링크

데이터베이스를 다시 불러오기

백업한 것의 내부의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하려면, mysql 서버로 불러오기를 해야만 합니다. 추가 상세내역은 데이터베이스 불러오기 를 살펴보십시오.

티키 원격 인스턴스 관리자 (Tiki Remote Instance Manager, TRIM) 을 통한 백업

TRIM 을 살펴보십시오, 이는 파일과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합니다.

doc.tiki.org

Get Started

Admin Guide User Guide

Keywords

Keywords serve as "hubs" for navigation within the Tiki documentation. They correspond to development keywords (bug reports and feature requests):

Accessibility (WAI and 508)
Accounting
Articles and Submissions
Backlinks
Banners
Batch
BigBlueButton audio/video/chat/screensharing
Blog
Bookmark
Browser Compatibility
Link Cache
Calendar
Category
Chat
Clean URLs
Comments
Communication Center
Compression (gzip)
Contacts (Address Book)
Contact us
Content Templates
Contribution
Cookie
Copyright
Credit
Custom Home and Group Home Page
Date and Time
Debugger Console
Directory of hyperlinks
Documentation link from Tiki to doc.tiki.org (Help System)
Docs
Draw
Dynamic Content
Dynamic Variable
External Authentication
FAQ
Featured links
File Gallery
Forum
Friendship Network (Community)
Gmap Google maps
Groups
Hotword
HTML Page
i18n (Multilingual, l10n)
Image Gallery
Import-Export
Install
Integrator
Interoperability
Inter-User Messages
InterTiki
Kaltura video management
Karma
Live Support
Login
Logs (system & action)
Look and Feel
Mail-in
Map with Mapserver
Menu
Meta Elements
Mobile Tiki and Voice Tiki
Module
MultiTiki
MyTiki
Newsletter
Notepad
Payment
Performance Speed / Load
Permissions
Platform independence (Linux-Apache, Windows/IIS, Mac, BSD)
Polls
Profiles
Profile Manager
Report
Toolbar
Quiz
Rating
Feeds
Score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arch
Search and Replace
Security
Semantic links
Shadowbox
Shadow Layers
Share
Shopping cart
Shoutbox
Slideshow
Smiley
Social Networks
Spam protection (Anti-bot CATPCHA)
Spellcheck
Spreadsheet
Stats
Surveys
Tags
Task
Tell a Friend, alert + Social Bookmarking
TikiTests
Theme CSS & Smarty
Tiki Manager
Trackers
Transitions
User Administration including registration and banning
User Files
User Menu
Watch
WebDAV
Webmail
Web Services
Wiki History, page rename, etc
Wiki Syntax
Wiki structure (book and table of content)
Workspace
WSOD
WYSIWYCA
WYSIWYG
XMLRPC

Tiki Newsletter

Delivered fresh to your email inbox!
Newsletter subscribe icon
Don't miss major announcements and other news!
Contribute to Tiki